티스토리 뷰

Programming/JAVA

조건문

청소부 2019. 3. 20. 01:14


1. if

1) 형식


if(조건) { 
        참일 경우 출력물1 
else {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조건이 참일 경우를 제외한 경우 
        출력물2 
       }
 
cs



if( a > 1 & a < 10) {
    System.out.println("2,3,4,5,6,7,8,9"); 
}
if0 ) {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 에러 발생: 0은 true/false를 따질 수 없음
    System.out.println("0입니다.")
}  
 
cs



public class Example1{
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{
        if(args.length != 1)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0~100사이의 값을 입력하시오.");    
 
          return;
        }
    }//end of main    
}//end of class
 
cs


※ 유효성 검사: 인자값을 하나 이상 받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오류를 미리 차단

※ args.length: args(인자값)에 .을 통해 정보에 접근, 문자열을 구성하는 글자의 수를 파악할 수 있음

※ return: "끝"이라는 의미를 갖는 키워드(예약어)



2) else if


if(조건문1) { 
    참일 경우 출력물1 
else if(조건문2) { 
    참일 경우 출력물2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
cs



2. switch

- switch문은 if~else문과 달리 범위를 지정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

- 사용자의 재량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된다

- if문과 switch문은 서로 바꿔가며 사용할 수 있다


예) if 문


int i = Integer.parseInt(args[0]);
  
if(i >= 90 & i <= 100){
  System.out.println("입력하신 값"+i+"점은 수입니다.");
}else if(i >= 80 & i < 90){
  System.out.println("입력하신 값"+i+"점은 우입니다.");
}else if(i >= 70 & i < 80){
  System.out.println("입력하신 값"+i+"점은 미입니다.");
}else if(i >= 60 & i < 70){
  System.out.println("입력하신 값"+i+"점은 양입니다.");
}else if(i < 0 | i >100){
  System.out.println("입력하신 값을 확인하시기 바랍니다.");
}
 
cs



예) 위 if문을 switch문으로 바꾼 경우


if(i >100 | i < 0){
  System.out.println("0~100사이의 값을 입력하시오.");
  return;
}
 
int i = Integer.parseInt(args[0]);
 
String grade = "수";
 
switch(i/10){
  
  case 10:           
  case 9:
  break;
 
  case 8:
  grade = "우";
  break;
 
  case 7:
  grade = "미";
  break;
 
  case 6:
  grade = "양";
  break;
  
  default:
  System.out.println("입력하신 값을 확인하세요");
  break;
}
 
System.out.println("입력하신 값 "+Integer.parseInt(args[0])+"점은"+grade+"입니다.");
 
cs


'Programming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연산자  (0) 2019.03.20
Data type  (0) 2019.03.06
몇 가지 기본 규칙  (0) 2019.03.06
Compile  (0) 2019.03.06
개발 환경 구축  (0) 2019.03.05
댓글